Ethernet

Outline

  • 분산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교환 통신 체계(IEEE 802.3)
  • 현대 LAN, MAN, WAN 환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구성 방식
  • CSMA/CD 프로토콜 활
  • 인터넷 프로토콜을 통해 광범위한 통신 가능
  •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기기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MAC 주소(48bit)를 이용하여 상호 간 데이터 송수신
  • OSI 모델에서는 물리 계층(신호와 배선), 데이터 링크 계층(MAC 패킷과 프로토콜 형식 정의) 모두에 포함

Background

LAN(Local Area Network)

  • 집, 사무실, 학교처럼 가까운 지역 내에서 형성하는 네트워크
  • IEEE, ISO의 정의
    1. 한정된 지역에서 컴퓨터를 기본으로 하는 여러 가지 전자기기 사이의 자유로운 정보 교환
    2. 구축한 사용자가 직접 관리 및 운영
    3. 서로 다른 밴더의 기기 간에도 통신 가능
  • 과거에는 여러 방식의 LAN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이더넷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무선 방식의 발전과 더불어 무선랜(Wireless LAN, IEEE 802.11) 보급 또한 보편화되었다.

Unicast

  • 현재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 방식
  • 특정 목적지의 MAC 주소로 통신한다. 해당하지 않는 PC들의 랜카드에서 자신의 MAC 주소가 아니라고 판단하면 프레임을 버리기 때문에 통신 대상이 아닌 다른 PC들의 CPU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는다.

Broadcast

  • 로컬 랜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프레임을 전송하는 통신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에 따라 네트워크 상의 전체적인 트래픽도 증가하고, 수신 받은 모든 랜카드가 패킷을 CPU에 전송하여 PC 성능도 저하된다.

Multicast

  • 수신 그룹에게만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통신 방식이다. 스위치나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기능을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CSMA/CD

  •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반송파 감지 다중 접속 및 충돌 탐지
  • 이더넷에서 활용하는 기술로 이더넷에 연결된 여러 기기들이 하나의 전송 매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이더넷 네트워크의 과정
    1.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전, 현재 네트워크 상에 흐르는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한다.
    2. 만약 현재 다른 데이터가 전송 중이면 네트워크를 사용 가능할 때까지 대기하고, 데이터가 전송 중이지 않으면 데이터 전송을 시작한다.
    3. 동시에 전송한 데이터들이 충돌하면 최소 패킷 시간 동안 전송을 계속하여 다른 컴퓨터가 충돌을 탐지할 수 있도록 한다.
    4. 임의 시간 동안 대기 후 반송파를 감지하고, 네트워크 사용자가 없으면 다시 전송을 시작한다.
    5.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상위 계층에 전송이 끝났음을 알린다.
    6. 여러 번 재전송했음에도 전송이 실패하면 마찬가지로 상위 계층에 전송이 실패했음을 알린다.
  • 현대에는 대부분 이더넷 스위치를 사용하여 스위치 방식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Etc.

  • 이더넷 방식 외에도 토큰링(Token-Ring), FDDI, ATM 등이 있다.
Author

Jaeyun Cha

Posted on

2020-12-03

Updated on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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